주의력 결핍장애 ADHD 이해하기

Posted by 박리뷰
2016. 12. 18. 16:05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ADHD 이해하기


주의력 결핍장애 ADHD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있으신가요? 집중력이 부족한 내 아이를 보고 혹시라도 ADHD는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주의력 결핍장애 ADHD는 무엇인지, 증상은 어떠한지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란 무엇인가?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줄임말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증후군"이라 부르며, 주의가 산만하고 활동량이 많으며, 충동성과 학습 장애의 증상이 보이는 정신적 증후군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해당 증후군을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1970년대까지는 소아기에 발병해 청소년기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었지만 여러가지 연구에 의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해당 장애는 보통 소아기에 많이 발병하며 성장하면서 증상이 많이 줄어들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장애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를 조기에 발견할 경우 성인기까지의 증상지속을 막을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출처: 위키백과



★ ADHD 원인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보통 유전적 요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거론됩니다. 해당 질환의 공격적인 행동은 사회경제적 상태, 가족요인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되며, 환자의 부모에게서 과잉행동,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ADHD의 유전적 요인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ADHD 증상 및 자가진단


아동 ADHD 증상 및 자가진단 TEST

-위의 증상들 중 부모와 교사가 함께 체크하여 둘 다 15점이 넘을 경우에는 상담이 필요합니다.


▶ 성인 ADHD 증상 및 자가진단 TEST

-위의 항목들 중 체크한 증상이 7개 이상일 경우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ADHD 치료



1. 놀이치료

-대부분의 아동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좌절과 거절이 반복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아동들이 겪는 정서적인 어려움들을 놀이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의 왜곡된 인지와 부적응 사고를 바로잡아 사회성을 키우고 올바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하나입니다. 어떠한 문제 해결 과정을 배운다거나 역할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3. 사회기술훈련

-많은 아이들은 또래나 선생님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회적 정보처리, 일반적인 사회적 행동, 학업수행을 높일 수 있는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약물치료

-약물치료의 주요 성분인 집중력 강화제는 집중을 관장하는 뇌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작용하고, 대뇌 각성 효과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역질이나 식욕저하,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의력 결핍장애 ADH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