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토신 효과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19. 15:41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혹시 옥시토신 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사실 저는 처음들어보는 말이에요. ㅎ.ㅎ 옥시토신 효과는 사랑의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좋은 호르몬이랍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 효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옥시토신이란 무엇인가?



-옥시토신(oxytocin)은 포유류에 존재하는 호르몬중의 하나로 뇌의 시상하부에서 일차적으로 합성됩니다. 옥시토신은 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출산시나 출산직후에 해당 역할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많은 양의 옥시토신 분비는 자궁목과 자궁의 수축을 일으켜 아이가 출산되도록 하고, 출산 후에는 젖 분비를 촉진시켜 태어난 아이가 어머니의 젖을 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옥시토신은 최근(2009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르가즘, 사회인지, 모성애 등의 다양한 행동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사랑의 호르몬(Love Hormo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옥시토신 분비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공감 능력이 떨어져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또한, 옥시토신은 자신이 속하고 있는 공동체 내에서의 신뢰성을 증진시키는 한편 공동체 외부 사람들에게는 거부나 의심을 유발시킨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옥시토신 효과



1. 여성의 출산과 모유수유 촉진 효과
-옥시토신은 출산 시 자궁의 근육 수축을 촉진해 진통을 유발하고 분만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출산 후에는 수유 시 젖 분비를 증가시켜 산모와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숙취 해소 효과
-옥시토신은 알코올이 뇌 특정 부위와 접촉하는 것을 저지해 술을 깨는 데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옥시토신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 주는 것은 아니므로 술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옥시토신은 지방 연소 과정을 촉진하고 신체의 대사 능력을 향상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4. 통증 완화 효과

-옥신토신은 코티솔이나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며, 통증을 완화하고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옥시토신 증가법



1. 연인과의 사랑

-포옹이나 뽀뽀, 키스, 스킨십 등의 강렬한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경우 옥시토신이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합니다.


2. 동물과의 관계나 인간관계 형성

-동물이나 인간과의 관계에서 서로 신뢰하고 사랑하는 관계가 형성될 경우 옥시토신 증가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반려견과 눈 맞추기

-반려견과 눈을 맞추거나 쓰다듬는 행동만으로도 우리몸의 옥시토신의 분비량은 증가하고, 이외에도 모성 행동, 통증 완화, 쾌감 등과 관련있는 호르몬의 분비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옥시토신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축제 일정 정보  (0) 2016.12.21
짬뽕 칼로리 정보  (0) 2016.12.20
부신기능저하증 증상 정리  (0) 2016.12.19
주의력 결핍장애 ADHD 이해하기  (0) 2016.12.18
밤잠 부르는 음식 모음  (0) 2016.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