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초기증상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13. 14:39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초기증상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평소 고혈압 초기증상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신가요? 고혈압 초기증상을 잘 몰라 자신이 고혈압인지 모르고 그냥 넘어갈 경우에는 중풍이나 심근경색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고혈압이란 성인(18세이상)들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로, 특별한 이유 없이 혈압이 상승하는 본 태성 고혈압과 다른질환(신장질환, 대동맥협착 등)이 원인이 되는 이차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경우 유전적인 요소가 강해 부모님이나 친척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을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하며, 심한 경우에는 뇌졸중(중풍)으로 이어져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초기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고혈압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평소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며 두통과 어지러움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


2. 눈이 뻐근하고 침침해지며 피로가 생기는 경우


3. 얼굴이 쉽게 붉어지며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수면장애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 고혈압 치료 및 예방



1. 저염식 하기

-고혈압 환자의 하루 권장 식염은 6g으로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우리나라 평균 소금 섭취량은 12g)


2. 현미밥 먹기

-일상생활에서 쉽게 혈압을 내리는 방법은 현미밥을 먹는 것입니다. 평소 고혈압이 없는 사람이 현미밥을 먹게되면 혈압 수치가 저혈압과 비슷하게 내려갈 정도로 효과가 좋습니다.


3. 인스턴트 식품 피하기

-인스턴트식품에는 전반적으로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섭취를 피해야만 합니다.


4. 저지방 고섬유질 섭취

-평소 아채 등의 섭취를 늘이고 동물성지방 섭취를 감소시키는 것으로도 혈압을 내리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5. 금주
-음주는 혈압 조절이 되지 않게 하는 원인 중 하나로 과음을 하게 되면 혈압을 급격하게 상승 시켜 고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6. 체중 조절
-비만한 경우에는 체중 조절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중의 하나로 체중 10kg 감소당 15/10mmHg의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7. 약물치료
평소 충분한 생활요법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울 정도로 혈압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병원 혈압 140/90mmHg을 목표치를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