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4. 13:18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깜빡깜빡하는 건망증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보통 건망증이 심해지면 치매가 올까바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대요. 건망증과 치매는 증상이 비슷해 보일 수도 있지만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건망증이 자주 나타난다고 해서 꼭 치매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라도 건망증이 자주 나타나서 치매가 오는건 아닌지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은 걱정을 한시름 덜어두시고, 이번 포스팅에서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 확실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망증과 치매



▶건망증이란 무엇인가?

-건망증이란 노화나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한 기억장애를 말하며, 기억력이 감퇴 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합니다. 또한 잊어버린 기억에 대한 힌트를 주면 스스로 기억해내며,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란 흔히 알츠하이머병이나 혈관성 치매 등의 뇌질환을 뜻하며, 기억력이 감퇴 되었다는 스스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또한, 잊어버린 기억에 대한 힌트를 제공 하여도 스스로 기억하지 못하며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수행하는데 커다란 지장이 있고, 타인의 간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치매는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오히려 오래된 일은 기억하기도 하지만 조금전이나 며칠 지나지 않은 일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 자가 진단법

-최근 6개월 이내의 일에 해당하는 항목을 체크

-위의 항목에서 체크한 증상이 6개 이상일 경우 빠른 시일내에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하여 치매 조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하는 항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억력 감퇴가 심한 경우라고 합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정리




★건망증과 치매 예방법


▶매일 견과루 한줌 먹기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루에는 비타민E와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지기능의 저하 속도를 늦춰주고, 알츠하이머성 치매위험성을 무려 70%나 낮춰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부, 독서하기 및 가벼운 운동

-평소 공부나 독서하기 등을 통하여 두뇌활동을 더욱더 활발하게 만들어 기억력을 증진 시키고, 걷거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 우리 신체의 혈액을 수월하게 뇌로 공급하여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 건망증과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