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증상 및 혓바늘 없애는 방법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4. 11:18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을 입안에 혓바늘이 돋아 고생을 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혓바늘은 비교적 쉽게 걸리는 흔한 질환중 하나로 혀의 유두 부분에 염증이 생긴 궤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혓바늘은 왜 생기며, 증상은 어떠한지,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


-우리 입안의 침 속에는 락토페린, 라소자임 등의 여러 항생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항생물질들은 입안으로 들어오는 세균에 대해 1차적으로 방어를 합니다. 하지만 피로나 스트레스, 영양 부족, 청결하지 못한 구강 상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입속의 점막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져 혓바늘이 발생하게 됩니다.



★ 혓바늘 증상


-혓바늘의 대표적인 증상은 혀를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또한, 혀의 통증과 함께 혀에 표면에 돌기가 생기거나 염증으로 인하여 붉게 솟아오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혓바늘 없애는 방법


1. 스트레스, 과로 피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과도한 업무로 인한 과로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혓바늘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리한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가 생기면 그때 그때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혓바늘이 생겼을 경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혓바늘을 자극하여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 휴식 취하기

-혓바늘은 보통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3~5일 정도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할 경우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혓바늘이 장기간 사라지지 않거나 계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청결한 구강상태 유지하기
-평소 양치질을 구석구석 깨끗이 하고, 구강 청결제 사용으로 입속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혓바늘을 진정 시킬 수 있습니다.

5. 혓바늘 연고 바르기
-혓바늘이 잘 낫지 않을 경우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혓바늘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혓바늘 예방법


▶비타민 A, C가 풍부한 음식 섭취

-평소 토마토, 가지, 연근, 다시마, 우유, 꿀 등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함유되는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혓바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혓바늘 증상 및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