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초기증상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26. 12:03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강박장애 초기증상 알아보기


혹시 강박장애 초기증상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평소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생각해서 무심코 넘겨버리기 일쑤인 강박장애 초기증상. 여러분들은 이러한 강박장애 초기증상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박장애 초기증상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강박장애 초기증상을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란 무엇인가?



-강박장애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리를 하거나 어떠한 특정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사고(obsessive)란 반복적이고 하지 않으려고 해도 할 수밖에 없는 생각, 느낌 등을 말하며 이러한 생각은 본인이 조절할 수가 없습니다. 강박행동(compulsive)이란 숫자세기, 확인, 무엇을 피하려는 것과 같이 정형화되어 있는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증상으로는 잦은 손 씻기, 반복적으로 숫자 세기, 과도하게 청소하기 등이 있습니다.



★ 강박장애 초기증상



1. 오염 강박사고

-먼지나 세균 등 어떤 종류의 오염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증상으로는 잦은 손 씻기, 잦은 목욕 등의 강박행동이 있습니다.


2. 정돈 강박사고

-어떠한 것에 대한 정확성, 정렬, 정돈 등에 지나친 집착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증상으로는 물건을 놓을 때 줄이 딱딱 맞아야 하고, 정리정돈이 되어 있지 않을 때 다른 일의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3. 공격적 강박사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줄것에 대한 지나친 생각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증상으로는 누군가를 때리거나 흉기로 찌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 것 등이 있습니다.


4. 양심적 강박사고

-불결스러운 생각이나 욕 등을 마음속으로 하는 것에 대하여 벌을 받을까봐 두려움을 가지는 강박사고 입니다. 도덕적이고, 어떠한 규율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것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을 가집니다.


5. 회피증상

-강박사고를 일으키는 상황이나 사람, 장소, 물건 등을 피하는 경우입니다. 증상으로는 더럽다고 생각해서 화장실을 가지 못하거나, 성적인 강박사고가 떠올라 이성과의 만남을 회피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학교나 직장을 그만 두거나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합니다. 



★ 강박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1. 평소 강박적인 사고나 행동이 있다.

2. 하루에 한 시간 이상 강박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에 시간을 사용하는 경우와 이로 인해 심한 고통이 초래되거나 정상적인 일을 수행하는데 지장이 있다.

3. 특정한 시점에서 자신의 강박적 사고나 행동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이라고 인식한다.

4. 다른 장애가 있는 경우 강박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이 그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5. 강박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이 약물에 의한 것이 아니다.


-위의 다섯가지 증상이 모두 해당된다면 빠른시일내에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강박장애 치료



1. 인지 행동치료
-인지 행동치료를 통해 강박적인 생각으로부터 야기되는 불안감을 가라 앉히고, 어떻게 강박행동을 줄일 수 있는가를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2. 약물치료
-강박장애의 약물치료는 재흡수차단제(SSRI)가 효과가 있으며, 신경정신과 전문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에게 가장 알맞은 약물을 처방받아 치료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박장애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걀의 효능 살펴보기  (0) 2016.12.27
안구건조증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7
디스크 내장증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5
지방간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4
나라별 크리스마스 인사 정리  (0) 2016.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