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초기증상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24. 12:19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지방간 초기증상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지방간 초기증상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보통 지방간 초기증상으로는 피로감, 복부통증 등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간의 원인과 지방간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지방간이란 무엇인가?



-정상적인 간의 경우에는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방의 과도한 섭취, 간내 축적 및 합성증가, 배출 감소 등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지방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지방이 전체 간 비중의 5%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통상적으로 지방간이라고 칭합니다. 



★ 지방간 원인



1. 알코올

-지나친 음주로 인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지방간의 원인중의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간에 장애를 주고, 지방의 합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지방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2. 당뇨
-지방간의 대부분의 환자들은 비만하고, 30% 정도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당뇨에 의한 지방간 발병 확률은 25~35% 정도이며,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환자의 경우 더욱더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비만
-비만하다고 무조건 지방간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만이 지방간의 유력한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비만환자 50명의 간조직 검사를 한 결과 10%만 정상이고, 48%가 지방간 위험군, 28%가 지방간염, 그외 16%가 섬유화, 간경변 소견을 보였다고 합니다.


★ 지방간 초기증상



1. 무증상

-지방간 초기증상의 경우 대부분 외관상으로는 건강해 보이며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피로감
-지방간 초기증상으로 피로감과 전신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데도 계속 피로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복부통증
-지방간의 또다른 초기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방간 초기증상은 사람마다 나타나는 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복부통증이라던가 몸의 이상신호가 있을 경우에는 빠른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지방간 치료



1. 지방간의 원인 제거

-지방간의 원인이 알코올인 경우에는 술을 끊어야하고, 비만이 원인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이처럼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음주나 비만 등의 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2. 약물치료

-지방간의 약물치료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으며, 간 기능 검사시 이상이 있을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

-꾸준한 지방간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요법을 통해 지방간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방간 식이요법(예방법)


-지방간 식이요법으로 지방간 증상 완화 및 예방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시다.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이상으로 지방간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