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정보

Posted by 박리뷰
2017. 1. 14. 12:22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는 어디서 많이 들어본것 같은 용어인데 정확한 뜻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뜻



-스티그마 효과란 다른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거나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는 경우 당사자의 행태가 나쁜 쪽으로 변해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상대방에게 부정적으로 무시를 당하거나, 치욕을 당하는 경우에 해당 당사자가 점차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인사행정 있어서 소속 구성원들이 같은 구성원을 왕따 등의 방법으로 부정적인 낙인을 찍으면, 해당 당사자는 무사안일, 복지부동을 넘어서는 공금횡령 등의 일탈행위를 보이게 되며, 결국에 조직은 비효율성을 나타내게 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사례



1. 장애인 차별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주위사람들로부터 비정상적이고 부정적인 차별을 받게 되어, 해당 장애인은 타인에 대해 두려워하며 공포감을 갖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결국에는 무력감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2. 구직 활동

-어떠한 기업에서 인재를 채용 시 동일한 조건하에 미취업 경험만을 근거로하여 취업 응시자에게 결격사유가 있다고 보는 경우, 해당 응시자는 미취업 경험 때문에 구직 활동에 소극적인 자세가 되어 추후 취업이 더욱더 어려워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식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편견과 차별은 해당 청소년이 새로운 삶을 살아갈 의지를 꺾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견과 차별로 인해 범죄 청소년이 계속적으로 범죄행위를 할 수밖에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히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스티그마 효과 관련 용어



1. 낙인 효과(labeling effect)

-낙인 효과란 특정인을 일탈자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결국에 그사람은 범죄인이 되고 만다는 낙인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서, 좋지 않은 과거 경력이 현재의 인물 평가에 나쁜 영향을 끼치고, 해당 당사자는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과거지향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2.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피그말리온 효과는 스티그마 효과의 반대되는 용어로 어떠한 구성원을 낙인찍지 않고, 오히려 그에게 좋은 기대나 관심을 보이게 되면 이로 인해 일의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