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

Posted by 박리뷰
2016. 12. 31. 01:53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 - hyperthyroidism )


혹시 그레이브스병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도 불리우며, 최근 서유리씨와 솔지씨, 세계적인 스타 이연결씨가 앓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레이브스병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그레이브스병이란 무엇인가?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자기 신체의 면역체계가 오히려 자신을 공격하는 일종의 체질적인 자가면역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레이브스병 증상



1. 체력감소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쉽게 피로를 느끼고, 체력소모가 심해집니다.


2. 체중감소

-평소 식욕이 왕성해서 잘 먹는데도 계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그레이브스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3. 안구돌출

-눈이 커짐과 동시에 안구가 앞으로 돌출되고 눈꺼풀이 붓고 결막에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눈안에 먼지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나 눈이 부시고 물체가 둘로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 가슴 두근거림

-더위를 참기가 힘이 들고 식은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5. 마비증상

-팔다리에 힘이 없고 손이 떨리거나 팔과 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그레이브스병 치료



1.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

-고용량의 방사선 요오드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시행됩니다. 하지만 동위원소 치료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고, 임신이나 수유시에는 절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2. 약물치료

-그레이브스병의 경우 보통 항갑상선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나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시 재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갑상선제는 통상적으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지만 드물게 혈관염이나 간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술치료

-약물치료외에 갑상선을 부분적으로 잘라내는 수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그레이브스병이란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라별 헤어질때 인사 정리  (0) 2016.12.31
졸음운전 예방법 정리  (0) 2016.12.31
연령별 운동법 정리  (0) 2016.12.30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물 정보  (0) 2016.12.29
전국 해맞이 축제 정보  (0) 2016.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