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운동법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30. 11:03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연령별 운동법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건강을 유지하려고 하는 운동도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경우에는 오히려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연령별 운동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한 연령별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연령별 운동법



▶ 어린이(5~9세)

-어린이들은 신체활동의 대부분이 일생생활의 행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보통 놀이나 게임 등을 통해 신체의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5~9세 사이의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기어오르기나 덤블링 등의 신체를 이용한 운동과, 가족과의 낚시나 달리기 등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10대
-10대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파트너나 팀 없이 하는 비경쟁적인 운동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든 청소년들은 학교와 사회활동에서 놀이나 게임, 스포츠 등의 계획적인 운동을 거의 매일 시행하고, 계단오르기, 친구와 걸으면서 이야기 하기 등이 청소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축구나 농구 등의 격렬한 운동을 20분 이상 주3회 정도 실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 20~30대
-20~30대의 경우에는 운동 종목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체력을 증진하고 유지하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운동하기 적합한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바쁜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 등의 이유로 인해 운동을 할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의 황금기인 이시기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력이 떨어지거나 건강이 서서히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0~30분씩 일주일에 3일 이상 가벼운 걷기, 자전거 타기, 테니스, 농구, 축구, 배드민턴 등의 취미생활을 병행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40대

-40대의 경우에는 건강 관리를 소홀히 했을 경우 신체의 상태가 급격히 저하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무작정 아무 운동이나 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전문가와 상의해 운동부하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으며, 등산이나 가벼운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50대

-50대의 경우에는 건강에 위험한 요인이나 지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나친 운동은 삼가해야 하며, 하루 20~60분 동안 걷기, 런닝머신 등의 가벼운 운동을 일주일에 3 ~ 4일 정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60대

-60대의 경우에는 무작정 운동을 시작할 시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운동을 할 때에는 전문의와의 상담 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체에 많은 부담이 가지 않는 가벼운 산책, 맨손체조,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연령별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