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법

Posted by 박리뷰
2017. 1. 24. 12:54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혹시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노로바이러스는 흔히 장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염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인지,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로바이러스(Norovirus)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나 장에 염증을 유발하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중의 하나로 감염에 의해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오히려 기온이 낮을 경우에 활동이 활발해지며,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이 노로바이러스 장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 노로바이러스(장염)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물의 섭취로 인해 감염이 되고, 질병에 걸린 사람을 통해서도 전염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강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지며,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습니다. 보통 나이와는 상관없이 감염이 될 수 있으며, 특이한 점은 겨울철 감염율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 노로바이러스(장염) 증상


1.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가지고 구토나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2. 근육통이나 권태 증상,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소아의 경우에는 구토가 흔하며, 성인에게는 설사가 흔한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의 경우 물처럼 묽게 나오지만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보이지는 않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탈수나 심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노로바이러스(장염) 치료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따로 없으며,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아도 며칠내에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며,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에는 수액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복통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진정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노로바이러스 발병 후 오염된 물건은 소독제로 세척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70도에서 5분간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 됩니다.



★ 노로바이러스(장염) 예방법


1.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경우 환자의 구토물을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의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하게 세척하고 살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손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철저한 손씻기가 중요합니다. 외출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전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사용하여 손가락 사이사이와 손등까지 골고루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어줘야 합니다.


3. 노로바이러스 발병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나 세제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을 해야 합니다.


4. 과일과 채소 섭취 시에는 깨끗하게 씻고, 음식물은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속까지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물을 먹을시에는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지하수의 경우에는 필히 끓여 마셔야 합니다.


5.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경우에는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환자에 의해 오염된 음식물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