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틱장애 증상과 치료법

Posted by 박리뷰
2017. 1. 15. 11:5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성인 틱장애 알아보기


평소 성인 틱장애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틱장애는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성인 틱장애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틱장애란 무엇인가?



-틱장애는 특별한 이유가 없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반복적으로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눈을 지속적으로 깜박거리거나, 머리를 흔든다거나 어깨나 코를 씰룩거리는 것과 같이 신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 운동틱이라고 하며, 지속적으로 킁킁거리는 소리나 기침 등의 소리를 내는 경우를 음성틱이라고 말합니다. 심한 음성틱 증상의 경우 욕설이나 야한 이야기를 반본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으며, 틱의 증상이 갑자기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에 변화가 많고, 그 위치도 자주 변합니다.


-통상적으로 틱장애는 아동에게 나타나는데, 전체 아동의 10~20%에서 일시적인 틱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틱 증상이 1개월이상 지속되는 일관성 틱장애는 5~15%, 1년 이상 틱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틱장애는 1%의 아동에게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아동 시절부터 틱장애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라면서 틱장애 증상이 사라졌다가 성인이 되어 다시 나타나거나 처음으로 증상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은 뇌의 신경전달체계의 이상, 유전적인 요인, 출산 과정에서 뇌 손상이나 세균감염과 연관된 면역반응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습 요인이나 심리적 요인 등도 틱의 발생과 악화에 관련이 있습니다.



★ 틱장애 증상



-틱장애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얼굴을 찡그리거나 입맛을 다시거나 코를 킁킁대거나 목에서 흠~이나 음~ 하고 소리를 내는 경우, 눈을 지속적으로 자주 깜빡이는 등의 경우입니다.



★ 틱장애 자가진단법



-위의 증상들 중 하나라도 하루 10회 이상 나타나거나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틱장애 치료



-틱장애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중증도 이상의 경우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 치료 기간은 환자의 증상의 호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18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는 양을 줄이기도 하며, 인지행동치료나 이완요법도 틱장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성인 틱장애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