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법

Posted by 박리뷰
2017. 1. 13. 01:0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혹시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주변 지인들이 대상포진에 걸렸다는 말을 종종 들어 봤는데요. 그만큼 대상포진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중에 하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에 걸린 분들이 하나같이 하는 말이 정말 아프다고 하는 건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예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대상포진(Herpes zoster)이란?


-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에 신경 주위에서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VZV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에 발진을 생성하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주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고령, 면역저하제 사용, 에이즈 등)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이나 에이즈, 방사선용법, 이식 후 거부반응을 막기 위해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고,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우리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 졌을 경우 대상포진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초기증상


1. 통증, 발열, 두통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입니다. 신체의 한쪽 부분에만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이 1~3일간 지속된 이후 붉은 반점이 일어나게 되고 열이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발진, 수포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잘 생기지만 신경이 있는 모든 부위(팔, 얼굴, 다리 등)에 발진이나 수포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법


항바이러스제 투약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며, 가능한 한 조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환자의 통증 조절을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진통제 종류를 달리하여 처방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법


1. 예방접종

-대상포진 백신주사를 접종하여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이 100%로 예방되는 것은 아니며, 백신주사를 맞고 대상포진에 걸렸을 경우에는 그 고통이 훨씬 줄어 들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가격은 15~20만원선 이라고 합니다)


2. 생활습관 개선

-평소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의 발병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하루에 한번 등산이나 산책, 가벼운 걷기 등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경우 신체의 면역력이 올라가 대상포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정보  (0) 2017.01.14
13 공포증 트리스카이데카포비아 정보  (0) 2017.01.13
예쁜 우리말 모음  (2) 2017.01.12
2017 설 기차표 예매 정보  (0) 2017.01.10
한국관광 100선 정보  (4) 2017.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