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Posted by 박리뷰
2017. 1. 2. 11:0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누구나 한번쯤은 신물이 올라오거나 신트림 등의 증상을 겪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이란?



-우리 신체의 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조임쇠 역할을 하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그런데 병적인 징후로 인하여 위속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역류의 과정도 발생하는데 이러한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어 식도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 역류성 식도염 원인



1. 위속 내용물이 양적으로 증가

-위속 내용물의 정체, 위액  과다분비 등으로 위내용물이 증가하면 십이지장으로 모두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하여 역류가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위속 내부 압력 증가

-비만이나 임신 등의 이유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나 복대 착용 및 잦은 기침 등으로 인하여 복압이 증가할 경우 역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괄약근 압력 문제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하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을시 역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가슴쓰림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명치 끝 부분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2. 위산 역류

-위액이나 위속 내용물이 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시거나 쓴맛을 호소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3. 기타 증상

-소화기 이상 증상이나, 인후 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치료법 및 예방법



1.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 또는 장운동 촉진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평소 과식을 피하고, 식사를 한 후에는 바로 눕지 않도록 하고, 밤참이나 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4. 식이요법으로 기름진 음식이나 술, 담배, 커피, 초콜릿, 홍차 등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도점막을 직접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신과일 주스나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위산 억제치료를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역류 증상이 계속될때나 약물치료에 반응하지만 약물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지 고지혈증 정보  (0) 2017.01.02
AI 예방수칙 정리  (0) 2017.01.02
남성갱년기 초기증상 정리  (0) 2017.01.01
나라별 헤어질때 인사 정리  (0) 2016.12.31
졸음운전 예방법 정리  (0) 2016.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