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뜻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6. 21:22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본것 같기도 하고, 약간은 생소하고 알쏭달쏭한 번아웃 증후군이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번아웃 증후군 뜻


-번아웃 증후군이란 무언가 한가지의 일을 집중하여 처리하다가 어느 순간 일을 할 의욕을 상실하고, 무기력해지며, 극도의 피로감과 극도의 스트레스를 겪는 현상을 뜻합니다. 누구나가 일을 처리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도 무심코 넘겨 버리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번아웃 증후군을 방치하게 되면 수면장애, 우울증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나 과로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자신에게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이 있는지 아래의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 자신이 해당 되는 증상을 체크 해보세요.

-위의 증상들 중 3가지 이상이 포함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되는 상태입니다.

자가진단 출처 : MBC 다큐스폐셜



★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1.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어떠한 일을 집중하여 처리하다 의욕이 상실된다거나 피로감이 느껴질 경우에는 충분한 양질을 휴식을 취하여야합니다. 일을 할 의욕이 없는데 억지로 일처리를 하는 경우 오히려 일의 능률이 떨어지거나 그르칠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2.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사회생활을 하던 도중에 쌓인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해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생활하다보면 만사가 귀찮고 짜증이 많아지기 때문에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 취미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를 해소하여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해야 합니다. 


3. 일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근로시간은 OECD국가중 2위라고 합니다. 그만큼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일 때문에 회사에서 보낸다는 것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이 처리하는 일의 양을 줄이고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들은 동료들과 나누어 처리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