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사용법 및 보관법 완벽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5. 00:58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매년 겨울철이 되면 날씨가 건조해져 화재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화재 사고가 발생 했을 시 당황하지 마시고 건물 내부의 작은 불인 경우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건물에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배치해야 되기 때문에 평소 건물 내부 소화기의 위치를 미리 파악해두시고, 혹시라도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는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을 숙지하여 화재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화기 사용법과 화재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소화기 사용법


1. 화재가 발생 시 제일 먼저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깁니다.


2. 침착하게 소화기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제거합니다.


3. 안전핀 제거 후 바람을 등지고 서서 소화기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4. 소화기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쓰는 것처럼 뿌려줍시다.



★ 소화기 보관법


- 소화기는 평소 잘 보이고 사용하기에 수월한 곳에 보관하고,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어린이는 직접 소화기를 사용하지 말고 화재가 발생시 안전한 장소로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 분말 소화기의 경우에는 소화기 안의 분말 가루가 굳지 않도록 수시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1개월에 한번) 



★ 화재신고 방법


1. 화재 발생시 제일 먼저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2. 119에 화재 발생을 알리고 화재의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 해야 합니다.

3. 화재가 발생한 곳의 주소를 알려주고, 소방소에서 정상적으로 화재 신고가 접수 될 때까지 전화를 끊으시면 안됩니다.

4. 비상 시 공중전화의 빨간색 긴급통화 버튼을 누르면 무료로 긴급신고(112, 119 등) 통화가 가능합니다.

5. 휴대전화의 경우에는 개통이 되지 않은 전화나 사용이 정지된 경우에도 긴급신고는 가능합니다.


자료 출처 및 참고 : 국민안전처

이상으로 소화기 사용법 및 화재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