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초기증상과 치료법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7. 1. 7. 13:5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우울증 초기증상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우울증 초기증상을 겪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자신에게 막상 우울증 초기증상이 발생해도 아무것도 아니겠지라며 무심코 넘겨버리거나 우울증 초기증상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떠한 것이 우울증 초기증상인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우울증(Depressive disorder)이란?



-사람의 기분에는 즐겁고 유쾌한 기분과 우울하고 슬픈 기분, 짜증스럽거나 불쾌한 기분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즐거운 일이 있는 때는 당연히 즐겁고, 슬픈 일이 있을 경우에는 슬퍼지는 것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것입니다. 흔히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속히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 우울증 초기증상



1. 우울한 증상이 2주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우

-일시적인 우울 상태의 경우에는 대개 며칠 안으로 괜찮아지지만, 우울 상태가 2주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증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2. 주관적 고통이 심한 경우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 본인이 느끼기에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 힘들다고 느끼며, 이러한 상태가 낫지 않고 지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식욕 문제와 수면 장애
-평소 입맛이 없어서 식사를 하지 못하거나 잠을 못자는 등의 식욕 문제와 수면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우울증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환각과 망상 증상

-우울증 증상 중에서는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각이나 망상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이 심각한 지장이 있는 경우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가지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까봐 걱정을 많이 하지만, 정작 그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능력은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이거나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우울증 자가진단


-위의 항목들 중 5개 이상(1, 2번 항목 중에 하나 이상 포함) 포함되고,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 우울증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우울증 치료법



1. 정신치료(심리요법)

-우울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우울증 증상을 조절하고, 우울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데 개입되는 치료방법입니다.


2. 약물치료

-약물치료의 경우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2~3주 후에 약물치료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며, 보통 4~6주가 지나면 충분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약물치료로 인하여 증상이 호전되어도 6개월 정도는 약물치료를 지속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전기경련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

-우울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로 다른 치료에 비해 효과가 아주 빨라서 수일 내지 또는 1~2주가 경과하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적은 치료방법입니다. 자살 위험성이 높은 경우나 신체 쇠약이 심각한 상태 등의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와 항우울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우울증 초기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관광 100선 정보  (4) 2017.01.09
해조류 당뇨병에 좋은 음식 정보  (0) 2017.01.08
겨울 제철 음식 궁합 정보  (0) 2017.01.06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정리  (0) 2017.01.05
야곱병 증상 정리  (0) 2017.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