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초기증상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27. 01:38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초기증상 알아보기


안구건조증 초기증상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중에 하나인데요. 현대인들의 잦은 스마트폰 사용, 장기간 pc사용 및 tv시청 등의 원인으로 인해 안구건조증 초기증상이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안구건조증 초기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는 경우나 눈물의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시림, 이물감, 건조감 등의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노화의 일종으로 보통은 40대 이후의 환자가 많았으나 최근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남녀노소 구분없이 젊은층의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속눈썹이 눈에 닿아 눈물을 흡수하거나 상처를 내는 경우, 눈의 결막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눈물의 정상적인 생성이 되지 않는 경우, 지방 분비선에 문제가 생겨 눈을 깜빡일때마다 눈물을 쓸어가는 경우 안구건조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초기증상


1. 평소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것 같은 이물감이 있다.

2. 눈꺼풀이 무겁고 머리까지 아픈 것 같다.

3. 눈이 뻑뻑하고, 눈앞에 막이  낀 듯한 느낌이다.

4. 눈이 쉽게 피로해져 책을 오래 못 본다.

5. 눈부심 증상이 있으면서 눈이 계속 감긴다.

6.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많이 쏟아진다.

7. 이유 없이 눈이 자주 충혈되고, 자고 나면 눈꺼풀이 들러붙어 잘 떠지지 않는다.

8. 건조한 곳이나 오염이 심한 곳에서 눈이 화끈거린다.

9.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울기가 힘들다.

10. 빛에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지고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시력이 감소된다.


-위의 증상들 중에 본인에게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안과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구건조증 치료



1. 생활 환경과 습관 개선

-하루종일 난방기가 돌아가는 사무실이나 아파트에서 8시간 이상 컴퓨터나 눈을 사용하는 작업을 한다면 당연히 우리눈은 건조해질 것입니다. 평소 자신이 생활하는 환경이 건조하다면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하고, 40~50분 정도의 컴퓨터 작업을 한다면 잠시 바깥 공기를 쐬거나 휴식을 취한 다음에 다시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 염증이 동반되는 안구건조증의 경우에는 온찜질을 할 경우 도움이 됩니다.


2. 약물 치료

-자신의 눈물층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줍니다. 대부분의 인공눈물은 장기간 자주 사용해도 별다른 부작용이 없습니다. 심한 결막염이나 눈꺼풀 염증이 동반되는 안구건조증의 경우에는 그에 대한 내복약 등의 염증치료제를 복용합니다.


3. 수술적 치료 

-심한 안구건조증 증상의 경우에는 눈물이 눈에서 흘러나가는 입구인 눈물점을 폐쇄하여 눈물이 눈안에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예방



1. 안구건조증 유발하는 요인 피하기

-평소 자극성이 있는 염색약을 이용한 머리염색,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오래 사용 하거나 장기간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피해야 합니다.


2. 눈의 휴식 취하기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TV시청, 독서를 할 경우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중간 중간 인공눈물을 점안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제 사용 주의

-일부 약제(신경안정제, 혈압강하제, 골다공증호르몬제 등)의 경우 장기간 복용 시 건성안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해당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약물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안구건조증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해맞이 축제 정보  (0) 2016.12.29
달걀의 효능 살펴보기  (0) 2016.12.27
강박장애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6
디스크 내장증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5
지방간 초기증상 정리  (0) 2016.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