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동상, 동창 주의

Posted by 박리뷰
2017. 1. 30. 11:09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겨울철 동상, 동창 주의 사항 알아보기


보통 겨울철 영하의 날씨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동상에 걸릴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겨울철 가벼운 추위에도 피부가 장시간 노출이 되면 동상이 아닌 동창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동창은 동상보다 더 주의해야 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동상, 동창이란 무엇인지, 동창 주의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동상(Frostbite)이란?



-동상은 영하 2~10도 정도의 심한 추위에 노출이 되어, 피부의 연조직이 얼어 버리고, 국소 혈액공급이 사라져 조직이 손상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동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감각이며, 초기에는 가벼운 건드림, 통증, 온도에 대한 감각의 손실이 발생하며, 부분적인 조직 손상 시에는 간헐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동창(chilblain)이란?



-동창이란 우리몸이 차고 습한 환경에 노출이 되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조직의 손상을 말합니다. 신체가 차가운 환경에 노출이 되면 피부의 모세혈관계가 손상을 입어 피부에 발적과 가려움, 염증 등의 증상이 유발되어 동창이 발생하게 됩니다.



★ 동상, 동창 주의 사항



1. 전신 체온 유지

-신체의 체온이 감소하면 말초혈관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손과 발 등과 같이 동창이 생길 위험 부위 이외에도 온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꽉 끼는 양말이나 신발, 장갑 피하기

-꽉 끼는 양말이나 장갑으로 인해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말단 부위에 온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편안한 양말이나 신발,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젖은 옷이나 속옷, 양말 갈아입기

-옷이나 속옷, 양말, 장갑 등이 눈, 비, 땀으로 인해 물기에 젖게 되면 바로 마른것으로 갈아입거나 말려서, 수분으로 인한 체온 상실을 막아야 합니다.


4. 금연하기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신체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동상, 동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동상, 동창 주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