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쓰는 사자성어 모음 1편

Posted by 박리뷰
2017. 1. 22. 13:3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자주쓰는 사자성어 알아보기


우리는 일상적인 대화를 하거나 글을 쓰면서 알게 모르게 사자성어를 많이 쓰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일상생활에서 자주쓰는 사자성어와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쓰는 사자성어(한자성어)



1. 각골난망(刻骨難忘)

-남에게 입은 은혜가 뼈에 새길 만큼 커서 잊히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백골난망(白骨難忘), 결초보은(結草報恩)이 있습니다.


2. 감언이설(甘言利說)

-귀가 솔깃하도록 남의 비위에 맞추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 꾀는 말을 뜻합니다. 살아가면서 감언이설에 속지 않도록 조심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3. 개과천선(改過遷善)

-지난날의 잘못이나 허물을 고쳐, 올바르고 착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유사한 사자성어로는 개과자신(改過自新)이 있습니다.


4. 거두절미(去頭截尾)

-머리와 꼬리를 잘라 버린다는 것으로, 어떠한 일이나 말의 요점만 간단히 말하는 것을 뜻합니다.


5. 건곤일척(乾坤一擲)

-주사위를 던져 승패를 건다는 뜻으로, 운명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를 겨루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6. 격세지감(隔世之感)

-오래지 않은 동안에 몰라보게 변하여 아주 다른 세상이 된것 같은 것을 뜻합니다.


7. 견물생심(見物生心)

-어떠한 실물을 보게 되면 그것을 가지고 싶은 욕심히 생긴다는 것을 뜻합니다. 


8. 결자해지(結者解之)

-어떠한 것을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신이 저지른 일은 자신이 해결하여야 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9. 고식지계(計)

-우선 당장 편한 것만을 택하는 꾀나 방법을 뜻하는 것으로, 한때의 안정을 얻기 위해서 임시로 둘러맞추고 처리하거나 이리저리 주선하여 꾸며 내는 계책을 말합니다.


10. 고장난명(孤掌難鳴)

-외손뼉만으로는 소리가 울리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혼자의 힘만으로는 어떠한 일을 이루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입니다. 또한, 맞서는 사람이 없는 경우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자주쓰는 사자성어 모음 1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