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IT 용어정리 1편

Posted by 박리뷰
2016. 8. 25. 12:13 IT/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IT 용어 정리 1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한번쯤 들어 봤을 법한 IT관련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포스팅 하였습니다.

상세한 개념까지는 적지 않았고 제목처럼 해당 용어에 대한 간단한 뜻만 적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IT)]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유형·무형의 모든 기술과 수단을 아우르는 간접적 가치창출에 무게를 두는 기술을 뜻하는 정보통신 용어로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과 함께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로 부각되었습니다.)

 

 

- DBMS[Data 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색 프로그램과 저장소의 집합으로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 WAS서버[Web Application Server]
(웹과 기업의 기간 시스템 사이에 위치하면서 웹기반의 분산 시스템 개발을 쉽게 도와주고

안정적인 트랜젝션 처리를 보장해주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입니다.)

 

 

- OTP[One Time Password]

(일회용 비밀번호, 로그인, 또는 사용자 인증 시 매번 다른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단 한번만 사용가능한 비밀번호를 말합니다.)

 

 

-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개인이나 기업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 사이트 구축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 secure OS[보안운영체계]
(컴퓨터 운영 체계의 보안상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각종 해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기존의 운영체계 내에 보안 기능이 추가된 운영체계입니다.)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IoT)]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입니다.)

 


- 빅데이터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 데이터 생성 속도, 형태의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 클라우드
(모든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드웨어,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 등 컴퓨팅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물리적으로 다른 위치에 두고 인터넷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스크립트 언어
(목적을 위해 정의된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최신 IT 관련 기술

 

@스트리밍 : 원할 때 언제든지 인터넷으로 음성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광섬유 : 암호화된 정보를 빛에 담아 섬유 내부를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광섬유 한 가닥은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의 10분의 1에 지나지 않지만 2만 5000건의 전화통화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모지 : 내 기분과 생각을 표현할 때 쓰는 작은 이미지 또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는 구글의 운영체제로 세계 최다 사용자를 보유한 모바일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주문형비디오(VOD) : Video On Demand이 약자로, 사용자가 방송을 요청하면 마음대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웨어러블기술 : 스마트워치, 운동센서, 때로는 스마트 수트까지 우리 몸에 착용할 수 있는 기기들을 말합니다.
  
@블루투스 : 사진과 메시지를 친구의 스마트폰과 공유하게 해 주는 간편한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입니다.

 

@와이파이 : 무선 접속 장치가 설치된 곳에서 전파나 적외선 전송 방식을 이용해 일정 거리 안에서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을 칭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IT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가 갑자기 부팅이 안될때 해결방법!  (0) 2016.08.29
간단한 해킹용어 2편  (0) 2016.08.28
간단한 해킹용어 1편  (0) 2016.08.27
간단한 IT용어정리 3편  (0) 2016.08.26
간단한 IT용어정리 2편  (0) 2016.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