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상실 증후군 특징 정리

Posted by 박리뷰
2016. 12. 11. 02:04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평소 기억 상실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보통 기억 상실 증후군은 들어 보지 않았어도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기억 상실에 걸린 주인공은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억 자체를 잃어 버리는 기억 상실과 비슷해 보이는 기억 상실 증후군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억 상실 증후군(amnestic syndrome)이란?


-기억 상실 증후군이란 전반적인 지적 능력은 비교적 정상 범주에서 유지되지만 다양한 의학적 원인 또는 심리적 요인에 의하여 급격한 기억력 손상의 증상을 보이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커다란 피해를 주는 질환입니다.



★ 기억 상실 증후군 특징


1. 기억 상실 증후군 특징은 오랜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은 정상이며, 지적 능력(intellectual function), 성격 또한 정상 범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말을 지어내는 작화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새로운 일화 기억력을 획득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과거의 일을 기억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 기억 상실 증후군 종류



1. 코사코프씨 증후군(Korsakoff`s syndrome)

-코사코프씨 증후군은 보통 알코올 중독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뇌염이나 머리부분의 외상, 뇌의 시상이나 유두체의 병변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사코프씨 증후군의 증상은 기억나지 않는 부분을 거짓으로 꾸미거나 어떠한 상황을 거짓으로 정당화 시키는 작화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2. 사고로 인한 기억 상실

-어떠한 사고를 겪은 후에 그 사고 이전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기억이 상실되는 부분은 수년 전의 기억부터 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되어 상실된 옛날일부터 기억할 수도 있으나 상실된 기억이 아예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사고의 심한 정도와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3. 뇌종양으로 인한 기억 상실 

-뇌에 종양이 생겨 시상이나 원개 등 기억과 관련된 부분을 압박할 경우 기억 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뇌졸중으로 인한 기억 상실

-뇌졸중은 머리 뒷부분의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기억 상실, 반신마비, 시력장애의 증상이 함께 발생하며, 시력소실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5. 일과성 전체 기억 상실

-일과성 전체 기억 상실은 약 36시간 이내의 기억이 소실되는 것을 뜻하며 환자는 그 기간 동안에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을 문제 없이 해낼 수 있어 외부에서는 이상한점을 전혀 느낄 수 없다고 합니다. 일과성 전체 기억 상실은 급격한 운동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보통 일상생활에 문제가 거의 없는 양성 질환이지만 뇌의 측두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6.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기억 상실

-불안, 초조, 우울 등의 급격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기억 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억 상실 증후군에 좋은 음식


1. 다크 초콜릿

-카카오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바놀 성분이 뇌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어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물에 넣고 가열하여 조리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쪄 먹는것이 좋습니다.


3. 견과류

-아몬드, 밤, 호두 등과 같은 견과류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4. 연어

-연어에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건강 기능을 활성화하고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달걀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 감퇴를 억제하고 기억력을 상승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억 상실 증후군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