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사랑니 발치 후기,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비용

Posted by 박리뷰
2016. 11. 9. 10:30 일상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서 낳습니다(매복사랑니). 그래서 원래 가던 치과에서는 뺄 수가 없다고 대학병원가서 빼라고 권유하더라구요. 사랑니 빼는게 무서워서 계속 계속 미루고만 있었는데 어느날부터인가 사랑니가 조금씩 아팠습니다. 그래서 큰맘 먹고 대학병원을 갔더니 사랑니때문에 옆에 어금니가 썩어 어금니까지 위험하다고 하더라구요. 사랑니 검사한날 바로 발치 결정을 하고 발치 수술 예약을 하였습니다. 


대학병원은 사랑니 발치 예약이 밀려있어서 1달~3달은 기다려야 발치 예약이 가능하니 사랑니에 문제가 생기기전에 미리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처럼 치과 늦게가면 사랑니도 발치하고 어금니는 신경치료 및 크라운으로 덮어씌워야하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심한경우는 사랑니와 어금니를 같이 발치해야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치과는 미리미리 갑시다.)



사랑니 발치 당일 대학병원 치과에 방문을하니 주사실에서 항생제와 진통제 주사를 맞고 오라고 하더라구요. 주사실로 가니 반응검사인가를 하고 침대에 누워서 팔에 꽂는 주사를 맞았습니다. 20분정도 누워있으니 치과에서 어디냐고 전화가 오더라구요. 주사실이라고 했더니 팔에 꽂는 주사를 가지고 치과로 오라고 해서 바로 치과로 고고 했습니다. 치과 수술실로 들어가니 그때부터 살짝 쪼리기(?) 시작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오셔서 마취주사를 놓아 주셨고(마취주사는 별로 안아팠습니다) 20분정도 완전히 마취가 될때까지 대기하니 간호사분이 오셔서 입안 전체를 소독해주셨습니다. 20분 후 의사선생님이 얼굴에 수술덮게를 덮고 사랑니 발치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사랑니가 옆으로 나서 잊몸은 찢은 후 사랑니를 발치한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도록 무언가를 어금니쪽에 끼우고 무언가로 잊몸과 사랑니를 긁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후 드릴(?)같은 윙 소리가 나는 정체불명의 도구로 의사선생님은 사랑니를 공략(?) 하셨고, 신경(?)인지 모르겠지만 무언가를 끊는 딱딱 하는 소리가 계속 났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제가 겁을 먹을까봐 "딱딱 소리가 날거에요"라고 친절히 알려주셨습니다.)

10~20분이 지난 후 드디어 사랑니 발치가 끝이 났습니다! 마취를해서 사랑니 발치중에는 하나도 안아팠습니다. 무사히 사랑니 발치를 끝낸 후 거즈를 물고 간호사 선생님께 발치후의 주의사항 설명을 들은 후 주의사항 종이를 받아 왔습니다.(사랑니 발치 후에 거즈를 물고, 입이 조금 부을수도 있으니 마스크 꼭 챙겨 가세요~~)


사랑니 발치 후의 주의사항

1. 물린 거즈는 1~2시간 이상 꼭 물고 나중에 조심스럽게 빼시면 됩니다.

2. 피가 나올 수 있으니 삼키거나 입가로 흘려 닦아내십시오.

3. 목욕, 운동(최소4일), 술, 담배(최소 14일)는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4. 7일간 죽을 드시길 바랍니다.

5. 수술 후 최소 2일간 냉찜질하여 주십시오.

6. 식사는 뜨겁거나 자극적인 것을 피해주십시오.

7. 수술한 부위는 칫솔질을 피해주십시오.

8. 수술한 부위를 만지지 마십시오.

9. 처방된 약물은 시간을 지켜 드십시오.

10. 통증, 출혈, 붓기 등이 아주 심하면 치과로 전화를 하십시오.


사랑니 발치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마취가 풀리면 많이 아픕니다. 약을 먹어도 아픕니다... 사랑니 발치 전에는 별로 안아플지 알았는데 마취풀리니까 죽음입니다. ㅠ.ㅠ 사랑니 발치 후에는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꼬박꼬박 잘먹고 가글하라고 주는 약도 매일매일 잘 해야 됩니다. 그래야 염증이 안생기겠죠? ㅎㅎ

마지막으로 사랑니 발치 비용은 사랑니 검사 및 진료비용이 약 4만원 정도, 사랑니 발치 비용이 약 6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