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Posted by 박리뷰
2016. 9. 7. 09:00 IT/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 컴퓨터는 핸드폰과 같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계중의 하나입니다. 컴퓨터로 검색을하고, 글을쓰고, 게임을하고, 쇼핑을 하고, 회사 업무를 보고, 거의 모든 것을 컴퓨터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컴퓨터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컴퓨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는 1944년에 개발된 MARK-1 입니다. 하버드 대학의 에이컨(Aiken)교수에 의해 개발이 되었고, 세계최초의 자동 기계식 계산기입니다. 이후 1946년 최초의 컴퓨터인 애니악(ENIAC)이 애커트와 머큘리 교수에 의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애니악은 프로그램 외장 방식을 사용하며, 진공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애니악 다음으로 애드삭(EDSAC)이 1946년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윌키스 교수에 의해 개발이 되었고,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이용한 컴퓨터입니다. 그 뒤 1951년 에커트와 머큘리 교수에 의해 2진법을 사용한 프로그램 내장 방식의 애드박(EDVAC)이 개발 되었고, 같은해 최초의 상업용 전자계산기인 유니박(UNIVAC)도 애커트와 머큘리 교수에 의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그 후 1970년부터 개인용 컴퓨터(PC)가 보급되기 시작하여 지금과 같이 컴퓨터가 없어서는 안될 세상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컴퓨터는 모두 프로그램내장 방식을 사용하는데 프로그램내장 방식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은 폰노이만입니다. 프로그램내장 방식은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장치 안에 기억시켜 놓은 후 기억된 프로그램에 의해 명령을 순서대로 해독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이며 애드삭이 최초로 프로그램내장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다음과 같은 세대별 주요 소자로 발전 하였습니다.

 

1세대 진공관(Vacuum tube) -> 2세대 트랜지스터(TR) -> 3세대 집적회로(IC) -> 4세대 고밀도 집적회로(LSI) -> 5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마지막으로 컴퓨터란 말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Computer)라는 명칭의 유래는 먼저 계산한다는 뜻의 라틴어 Computare에서 유래됩니다. 컴퓨터라는 말의 의미는 많이 변화해 왔지만 항상 그 때에 사용되고 컴퓨터의 능력을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 말은 본래 컴퓨터는 원래 기계적인 도움의 유무에 관계 없이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고, 현재에도 그렇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ODE2 목록에 따르면 1897년에 처음으로 기계적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고, 1946년까지 여러 수식어가 소개되었는데, 이것들은 여러 종류의 컴퓨터를 구별하기 위한 것들로 이 수식어들은 아날로그, 디지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의 역사와 어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20000...

 

 

컴퓨터의 어원 출처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