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 전문가를 향한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Posted by 박리뷰
2016. 8. 31. 09:00 시험정보/자격증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핫한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자격검정 시험으로 1년에 두번 치르는 시험입니다. 2013년도에 처음시행되었으며, 현재 7회까지 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림의 7회까지 진행된 시험의 합격자 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합격률은 낮은편입니다. 필기보단 실기의 합격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만큼 실기시험의 난이도가 높다는 말이 되겠죠? 정보보안기사 시험은 정보처리기사 시험과는 다르게 기출문제가 비공개입니다. 이는 정보보안시험이 문제은행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시험문제 및 모범답안이 공개될 경우 문제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보다는 합격요령만 습득하여 단순암기로 자격증을 취득할 우려 사항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자세한 문제의 출제기준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보안자격증의 검정지역은 전국 5개 지역(서울, 부산, 대전, 대구, 광주)이며. 응시수수료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 운영 및 관리, 컨설팅 등의 전문 이론과 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IT 기반시설 및 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보안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시스템과 응용 서버,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운용기술을 갖추고 네트워크/어플리케이션 분야별 보안업무 및 보안정책 수립과 보안대책 구현, 정보보호 관련 법규준수 여부를 판단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에는 정보보안 기사의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기초 이론과 실무능력을 수행하게 되며, 시스템과 응용 서버,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운용기술을 갖추고 시스템/네트워크/어플리케이션 분야별 기초 보안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정보보안자격증의 응시수수료 입니다.

 

정보보안 기사는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가 응시 가능합니다.

 

정보보안산업기사는 2년제 전문대 졸업/예정자가 응시 가능합니다.

 

정보보안기사와 정보보안산업기사는 필기시험 과목에서 차이가 나는데 기사시험이 산업기사시험보다 한과목(정보보안관리 및 법규)더 많습니다. 실기시험은 과목은 같으나 검정시간이 다릅니다.

 

2016년 정보보안기사 시험 일정은 표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작년에 정보보안기사 시험에 도전했었는데 실패했습니다. ㅠ.ㅠ 생각보다 어렵고 실제로 정보보안관련 실무자들도 많이 떨어지는 시험입니다. 2016년도 2회 필기시험 접수를 해놨는데 열심히 공부해서 꼭 합격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정보보안 자격증 시험 도전하시는 분들 모두 합격 하시기를 바랍니다.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