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갑자기 부팅이 안될때 해결방법!

Posted by 박리뷰
2016. 8. 29. 09:00 IT/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활에 유익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어느날 무심코 컴퓨터를 켰는데 부팅이 안되서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왜 갑자기 부팅이 안되는지도 모르겠고, AS를 부르자니 오는데 시간도 걸리고 수리 비용도 걱정이 되실 거예요. 이럴 경우 본인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pc가 부팅이 안되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간단히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른다는 가정하에 작성하였으며, 컴퓨터 본체 작업시에는 전원을 꼭 분리 하신후 작업해주세요.)

 

첫째, pc에 전원이 정상적으로 연결됐는지 확인하세요. 컴퓨터의 파워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pc에 전원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거나 파워 고장일 확률이 큽니다. 파워 고장의 경우에는 교체말곤 방법이 없지만 pc에 전원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다면 비싼 AS비를 내지 않고도 본인이 간단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선, pc에 전기가 제대로 공급되는지 전원 콘센트 확인을 해주시고 그림과 같이 pc본체 뒷부분을 보시면 돼지코처럼 구멍이 3개뚤린 전원선을 꽂는 곳이 있으실 겁니다. 이곳의 전원선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 해주시고 한번 뽑았다가 꽉 꽂아주세요. 

 

둘째, 본체의 램을 뽑았다가 다시 꽂아 주세요. 저는 컴퓨터가 갑자기 부팅이 안될 경우 이방법으로 가장 많이 해결했습니다. 어려운것 아니니 겁먹지 마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일단, 본체의 뚜껑이 열어줍니다. (본체 분해시에는 전원 코드를 뽑은 후 해주세요.)

그럼 그림과 같은 메인보드가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황색 박스로 표시해 둔 부분이 바로 램을 꽂는 자리 입니다. 이부분 양쪽 끝에 보시면 손으로 누를 수 있는 플라스틱이 보이실 거에요. 양쪽 모두를 손가락으로 눌러준 후 램을 빼면 쉽게 빠집니다.

그 후 램을 뺀 상태 그대로 다시 꽂아주면 되는데, 이때 램 장착소리인 `딱` 소리가 나야 합니다. 딱 소리가 나지 않았다면 램이 제대로 장착되지 않은 것이니 딱소리가 나도록 힘을 주어 꽂아 주시면 됩니다. 이후 본체 뚜껑을 덮고 전원을 연결 한뒤 부팅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pc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셋째, pc의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본체에 먼지가 많아 부팅이 제대로 안될 수도 있습니다. 본체의 뚜껑을 여신 후 에어기나 에어스프레이, 붓 등을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에이스프레이 사용시에는 물기가 발생하므로, 혹시 모르니 일정시간 건조 후 사용해주세요.

 

 

위의 방법들이 pc가 부팅이 안될때 본인이 가장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을거예요. 위의 방법을 사용했는데도 pc부탕이 안된다면... 마음 편하게 AS를 부르시거나 pc를 잘 아시는 분에게 한번 봐달라고 부탁해보세요.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