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쓰는 사자성어 모음 2편

Posted by 박리뷰
2017. 8. 9. 00:3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자주쓰는 사자성어(한자성어)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주쓰는 사자성어 모음 1편에 이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자성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쓰는 사자성어(한자성어) 모음 2편


 


11. 고진감래(苦盡甘來)

-쓴 것이 다하면 단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12. 곡학아세(曲學阿世)

-바른길에서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하는 것을 뜻합니다.

 

 

13. 과유불급(過猶不及)

-정도를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으로, 중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과여불급(過如不及)이 있습니다. 

 

 

14. 관포지교(管鮑之交)

-관중과 포숙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우정이 아주 돈독한 친구 관계를 이르는 말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간담상조(肝膽相照), 금란지계(金蘭之契), 막역지우(莫逆之友), 수어지교(水魚之交)가 있습니다.

 

15. 괄목상대(刮目相對)
-눈을 비비고 상대편을 본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놀랄 만큼 부쩍 늘어남을 이르는 말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일취월장(日就月將)이 있습니다.

 

16. 교각살우(矯角殺牛)
-소의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오히려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잘못된 것을 고치려다가 그 방법이나 정도가 지나쳐 오히려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과유불급(過猶不及), 교왕과직(矯枉過直)이 있습니다.

 

17. 교학상장(敎學相長)
-가르침과 배움이 서로 진보시켜 준다는 뜻으로,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서로 자신의 공부를 진보시킴을 이르는 말입니다.

 

18. 구밀복검(口蜜腹劍)
-입에는 꿀이 있고 배 속에는 칼이 잇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근한척 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면종복배(面從腹背)가 있습니다.

 

19. 구우일모(九牛一毛)
-아홉 마리의 소 가운데 박힌 하나의 털이라는 뜻으로, 매우 많은 것중에 극히 적은 수를 이르는 말입니다.

 

20. 군계일학(群鷄一鶴)
-닭의 무리 가운데에서 한 마리의 학이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 중에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상으로 자주쓰는 사자성어 모음 2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