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이란?

Posted by 박리뷰
2016.12.10 02:02 유용한정보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이란 무엇일까요? 대충 어림짐작 해보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것 같은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눈이 번쩍 뜨일만한 호르몬인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leptin)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은 식욕과 배고픔, 물질대사, 행동을 포함한 에너지의 섭취 또는 소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호르몬으로 지방에서 나오는 가장 중요한 호르몬 중의 하나입니다. 렙틴은 체내 지방 수위의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렙틴 호르몬이 감소하는 경우 체내에 축적된 지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뇌에 알리는 역할을 하여, 뇌는 렙틴 부족으로 인해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신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렙틴 호르몬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의 양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뇌에 알리는 역할을 하여 뇌는 음식 섭취를 억제하는 신호를 보내 지방의 축적을 줄여주게 됩니다. 따라서 렙틴 호르몬이 증가할 경우에는 지방을 분해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식욕 증가 호르몬 그렐린(Ghrelin)


-식욕 증가 호르몬 그렐린은 위가 비어있는 경우, 즉 배고플때 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렙틴과는 반대로 에너지 대사를 억제하고 식욕을 증사시킴으로써 체내의 지방 축적을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살을 빼려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을 증가 시키고, 식욕 증가 호르몬인 그렐린을 억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의 분비를 증가 시키는 방법


1. 음식 천천히 씹어먹기

-렙틴 호르몬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음식을 충분히 씹고 천천히 먹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렙틴이 활동하는 시간적 간격이 20분 후이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천천히 꼭꼭 씹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침식사 거르지 않기

- 아침식사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소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식욕 증가 호르몬인 그렐린의 분비가 높아져 점심 식사 시간에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어 비만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걷기나 적당한 운동 등의 육체적 활동을 통해 렙틴 호르몬의 분비량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4. 숙면 취하기
-숙면은 렙틴 호르몬을 증가 시키는 중요한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평상 시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렙틴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식욕이 증가하여 비만해질 수 있습니다.

5. 렙틴 호르몬 증가 시키는 음식 섭취하기
-그렐린 분비를 억제하여 공복감을 줄여주는 단백질 식품인 두부, 우유, 생선 등을 섭취해야 하고, 혈당지수(GI)가 낮은 현미잡곡밥, 콩류 등을 먹어 혈당을 서서히 늘려 식욕을 억제해야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지방축적 및 분해에 대해 호르몬이 작용하는 원리를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셨네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