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Posted by 박리뷰
2016. 12. 10. 00:30 유용한정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외국어 같은 리플리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플리 증후군이란 말을 처음 들어보셨거나 자신의 현실부정 인격장애라고 간단하게 알고 계실겁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리플리 증후군이란 자신의 현실을 부정하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도 않는 허구, 가상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현실부정,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 처음 사용된 것은 미국의 소설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재능 있는 리플리 씨>라는 소설(1955년)이며, 리플리 병 또는 리플리 효과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의학계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을 공상 허언증이나 공상적 거짓말이라고 칭합니다. 공상허언증은 허구나 가상의 일을 만들어내 사실인냥 퍼트리고, 자신도 그것을 철썩같이 믿는 현상을 말합니다. 


-심리학분야에서는 리플리 증후군을 작화증 또는 말짓기능이라고도 하며, 이는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충당하기 위해 허구나 가상의 상황을 만들거나 사실이지 않은 일을 말하는 병적상태를 뜻합니다.

 


★ 리플리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위의 증상중에 1~4개가 해당 된다면 아직 위험한 상태는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5~8개가 해당 된다면 리플리 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리플리 증후군 치료


-대다수의 리플리 증후군 환자들은 치료에 대한 의지가 없고, 자신이 리플리 증후군 환자라는 것을 알고 난 후에도 계속적으로 거짓된 말이나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리플리 증후군 환자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따뜻한 말한마디, 진심어린 격려가 치료에 큰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정신과 전문이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고 해당 증상에 맞는 지속적인 약물 처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증상이 의심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